티스토리 뷰

 

양배추 하면? 위 건강에 좋다는 비타민 U하고 떠올리실 겁니다. 


비타민 U는 궤양에 효과 있는 것으로 밝혀졌고 , '궤양'의 Ulcer에서 U를 따서 만든 이름입니다.
(원래 이름: 메틸  메타오닌 술포늄 클로라이드)

그리고 설포라판은 

만성위염의 원인인 헬리코박터파일로리 균의 활성을 억제, 위암 발병을 막아주는 효과있는 강력한 항암 성분입니다.

근데 이 두 가지(비타민 U, 설포라판) 성분은 열에 약해서 익혀버리면 분해돼 효능이 떨어진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과연 익히면 

양배추를 먹는 목적인 비타민 U, 설포라판이 분해가 되는지! 일정 온도 이하 가열은 괜찮은지! 등등 

이런 것들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려드리고 가장 효율적으로 맛있게 먹는 법에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효율적으로 맛있게 먹는 법


1. 수증기로 쪄서 먹기

비타민 U, 설포라판은 140도 이하에서는 거의 분해가 안 됩니다. 대신 채반을 사용해서 쪄야 합니다. 비타민U는 수용성이라 물에 녹기 때문입니다. 양배추를 물에 오래 담가두는 것도 안 좋아요. 비타민U가 빠져나가 버릴 수 있어요.


2. 140도 이하로 볶기

기름에 볶는 것은 200도가 넘을 수 있습니다. 설포라판의 재료인 글루코시놀레이트는 공온에서 손실이 쉅기 때문에 높은 온도에서 굽거나 볶으면 파괴되어 버립니다.

그래서 140℃ 이하에서 가볍게 익히거나 조리하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 양배추를 볶아서 드실 때는 약한 불로 기름 두른 상태에서 140도 이하로 볶아주면 됩니다.
(올리브유를 두르고 데우는 느낌으로 뒤적거리면서 살짝 볶기)


- 마찬가지로 전자레인지로 익히는 경우는 아주 잠깐만 돌려주셔야 합니다!

 



3. 양배추는 잘게 썰어 꼭꼭 씹어 먹기

양배추의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은 잘게 썰거나 입에서 씹어야 장내에서 흡수가 잘 되고, 장내 미생물에 의해서 이소티오시아네이트나 설포라판으로 분해됩니다. 쉽게 말하자면 양배추를 잘게 썰어 꼭꼭 씹어먹기만 해도 항암성분을 장내 미생물이 만들어냅니다.



4. 양배추는 무, 고추냉이, 겨자와 함께 먹기

무, 고추냉이, 겨자


왜냐하면 항암 능력이 강력해집니다. 무, 겨자, 고추냉이에는 매운맛 내는' 시니그린' 성분이 풍부합니다. 시니그린도 항암 성분의 원료인 글루코시놀레이트의 일종입니다. 양배추의 미로시나아제라는 것을 만나 이소티오시아네이트로 분해가 되면서 강력한 항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5. 시금치, 청경채, 양배추 골고루 먹기

시금치, 청경채


이 세 가지의 공통점은 비타민U가 풍부한 식품이라는 것입니다. 

탈 나기 쉬운 위장을 달고 사시는 분들께 위로해줄 힐링 채소 3총사입니다.



6. 양배추가 부담스럽다면, 방울양배추 시도하기


방울양배추 하면 유전자 조작 아니냐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아닙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에서 많이 재배합니다. 양배추와는 같은 십자화과 채소에 속하는데, 사촌 뻘 된다고 보면 됩니다.

방울양배추는 크기는 작지만 영양이 아주 풍부합니다. 항산화물질의 설포라판은 양배추의 2배가량 들어있습니다. 비타민 C도 1.5배나 더 풍부합니다. 양배추의 심지나 겉잎처럼 버리는 부분이 없어서 방울양배추 속 비타민U를 온전히 다 먹을 수 있습니다. 

방울양배추는 보통 구워서 드시지만, 비타민 U나 설포라판의 섭취를 생각하신다면 고열에서 굽거나 볶은 요리는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대신 생으로 피클을 만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위에 좋은 비타민과 항암 성분을 오랫동안 먹을 수 있습니다.



7. 심지, 속잎을 골고루 먹기

한 국내 연구로 양배추 심지와 속잎, 겉잎 중에서 비타민U의 함유량이 가장 높은 곳을 살펴봤더니... 속잎> 심지> 겉잎 순이었습니다. 그러니 속잎, 심지까지 먹는 게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양배추 손질할 때 겉잎을 충분히 떼주셔야 이물질이나 토양으로부터 오염된 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2편 끝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양배추 1편도 함께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2023.02.13 - [음식] - 양배추에 대해서 알아두면 좋을 꿀팁 (1) - 고르는 법, 손질&보관법, 맛있게 찌는 법(소스까지)

 

양배추에 대해서 알아두면 좋을 꿀팁 (1) - 고르는 법, 손질&보관법, 맛있게 찌는 법(소스까지)

1편에서는 양배추 고르는 법, 손질&보관법, 맛있게 찌는 법(소스까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양배추 고르는 법 #1 모양이 동글동글하고 겉잎이 연한 녹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2 묵직하고

blog.goodday3131.co.kr



오늘의 장바구니를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